틸란드시아

틸란드시아 물주기 방법 알아보기

꿈꾸는양 2023. 6. 7. 05:41
반응형

틸란드시아는 공중식물(Air plant)로서, 일반적인 식물과 달리 흙에 심지 않고 기르기 때문에 어떤 방법으로 물을 주어야 할지가 어렵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.

그래서 오늘은 틸란드시아 물주기에 대한 전반적인 가이드를 준비했습니다.

틸란드시아 물주기 관리법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에게 이번 내용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.

 

 

틸란드시아 언제 물을 주어야 할까?

 

식물이 물을 필요로 할 때 물을 제공한다는 것은 식물 키우기의 기본적인 사항이며, 이는 틸란드시아를 키울 때에도 마찬가지입니다.

그렇다면 틸란드시아가 '물이 필요한 상태'라는 것은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?

대표적인 몇 가지 목마름의 신호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

 


* 잎이 아래쪽으로 힘없이 늘어지거나 쳐졌다.


* 잎이 안 쪽으로 오므라들었다.

- 잎이 마치 빨대처럼 점점 안쪽으로 오므라들 듯 말리는 것 역시 틸란드시아가 수분이 부족할 때 보내는 대표적인 신호 중 한 가지입니다.


* 잎에 주름이 생겼다.

- 특히 세로그라피카처럼 잎이 단단한 틸란드시아 종류에서 흔히 관찰할 수 있는 물이 부족한 신호입니다.
식물의 중심부 안쪽으로 잎에 주름이 생긴 것을 종종 볼 수 있으며, 식물에게 수분이 많이 부족할수록 주름이 더욱 짙고 깊어집니다.
(*아래 사진 참조)


* 잎 끝이 구불구불하다.

- 카풋메두사, 세로그라피카, 인터메디아 등 잎이 끝으로 갈수록 구불거리는 틸란드시아에게서 쉽게 관찰될 수 있는 모습입니다.
물이 부족할수록 마치 파마를 한 것처럼 잎이 구불구불해지는데, 이 부분을 통해 적절히 물 주기를 조절하며 관리하면, 아름다운 수형을 유지하며 기를 수 있습니다.

 

수분이 부족한 상태의 세로그라피카
잎의 주름이 선명해진 모습

 

얼마나 자주 물을 주어야 할까?

 

틸란드시아 물주기 간격은 계절과 환경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.

대중적으로 많이 기르고 있는 이오난사를 기준으로, 봄부터 가을까지 날씨가 따듯할 때에는 일주일에 1~2회 정도가 적절하며, 겨울에는 일주일~열흘에 1회 물을 주기를 권장합니다.

 

햇빛이 많이 들어오고, 통풍이 좋은 장소에서 기른다면 물을 조금 더 자주 주어도 좋습니다.

반면 해나 통풍이 부족한 공간에서 기르는 경우, 웃자람이나 과습을 방지하기 위해 물을 주는 시기를 늦춰주는 것이 좋습니다.

 

 

틸란드시아, 물 주는 방법과 과정은?

 

틸란드시아에게 물을 주는 방법은 대표적으로 세 가지 정도가 있습니다.

 

1. 샤워기로 물을 충분히 적신다.

2. 물에 푹 담갔다가 꺼내어 말린다.

3. 매일 분무기로 적셔준다.

 

환경에 따라 적절한 물주기 방법은 달라질 수 있지만 가장 일반적으로 쓰는 방법은 2번, 즉 물에 틸란드시아를 완전히 담그는 방법입니다.

샤워기나 분무기로 일정 부분 물을 뿌려주는 방법은 손이 많이 가는 데다가 틸란드시아가 물을 충분히 골고루 흡수하기에 부족할 수 있습니다.

반면 2번처럼 물에 틸란드시아를 담갔다가 말리는 방법은 시간이 많이 소요되지만 번거로움이 덜하고, 틸란드시아가 물을 충분히 흡수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.

 

 

<틸란드시아 물 주기 과정>

 

1. 적절한 온도의 수돗물을 받는다.

2. 틸란드시아가 전체적으로 젖을 수 있도록 물에 담근다.
3. 2~3시간 이상이 지난 후, 물에서 꺼내 맺힌 물기를 털어내고 거꾸로 매달아 물기를 말린다.

 

틸란드시아에 물을 줄 때 중요한 것은 충분히 물을 흡수하는 것과 확실하게 건조하여 과습이 없도록 관리하는 것입니다.

틸란드시아는 잎과 몸통 사이에 깊은 골(틈새)이 있는 경우가 많은데, 이 부분에 물이 고여있거나 제대로 건조가 되지 않으면 과습이 올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.

그렇기 때문에 물을 주고 반나절이나 하루 정도는 수월하게 건조가 될 수 있도록 통풍이 좋은 곳에서 거꾸로 두는 것이 좋습니다.

수분이 완전히 마르기 전에 강한 햇빛을 쐬면 틸란드시아 잎이 탈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.

저는 물을 주고 하루 정도는 햇빛이 직접 들지 않는 곳에 두었다가 다음 날 창가로 옮겨 햇빛을 충분히 받을 수 있도록 관리하며 키우고 있습니다.

 

 


오늘은 틸란드시아 물주기에 대해 알아봤습니다.

이번 내용에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~^^

감사합니다.

반응형